Campus Chain

Soyoung Lee

신촌을 잇는 기숙사, Campus Connector

 

연세대학교 기숙사는 1과 같이 학교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

학생들은 강의동에 가기 위해서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해야만 한다. 기숙사의 위치는 캠퍼스 안이지만 실질적인 기능은 캠퍼스 밖이다.

학생들은 잠을 자기위해서만 기숙사에 거주하며, 이를 제외한 활동은 모두 기숙사 밖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기숙사는 매우 특별한 주거 유형이다.

비슷한 또래의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같은 학교 학생들이 1년동안 거주하는 공간은 단순히 잠을 자기 위한 공간이 되어서는 안된다.

학생들에게 새로운 커뮤니티와 영감을 줄 수 있는, 그리고 이러한 시너지가 학교 밖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그렇기에 도시와 학교를 잇는 사이트를 선정하였고, 쉐어하우스 기반의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잠을자는 공간은 최소한의 개인 유닛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공용공간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생 개개인마다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여럿 제공하였다.

또한 사이트를 마주보는 주거 건물로부터 거리를 두기 위해 공유발코니를 두어 클러스터를 셋백시키면서도 가로 동선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1,2,7층은 전시공간으로 학회,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들을 자유롭게 전시하는 공간이면서도

7층은 메쉬로 둘러싸인 외부공간을 연속적으로 배치하여 학생들이 프라이빗한 외부정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기숙사는 잠만 자는 공간이 아니다.